HOME > 특수질환 > 소아한방클리닉>
 
 

1) 증상

눈을 쉴 사이 없이 깜박이거나, 헛기침을 하며,어깨를 들썩거리며,고개를 끄덕이거나,흔들기도 한다. 입을 씰룩거리기도 하며, 다리를 흔드는 경우도 흔히 있다.
이런 증상들은 점차적으로 전신에 퍼지고, 진행성의 경과를 거치며, 무의식중에 듣기 창피한 말을 서슴치 안으며, 심하면 혼자 중얼 거리기도 한다.

*틱의 증상을 가지고 있는 아동은 평상시 감수성이 예민하며,성격적으로 침착하지 못하다.
자폐적이며 항상 기운이 없으며 말에 힘이 없다.

 
 
 
 
 

2) 원인

부모의 엄격한 가정교육, 행동에 대한 집요한 간섭, 아동의 의사에 관계없이 어른들의 기호에 맡도록 강압적인 행위 등이 주원인이 되므로 일차적으로 부모의 책임을 면할 수는 없다. 가급적 어린이의 안정을 지켜주어야 한다.

한방적 원인
*심담기허(心膽氣虛)증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이 틱에 감염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심담기허증은 틱이 발생하기 전 단계에 나타나는 증상이다.

평상시 겁이 많아 자주 놀라며, 혼자 잠을 못 자는 경우도 있다. 긴장도가 심해 극히 사소한 일에도 정신적 자극을 많이 받고,결단력이 부족하며, 내성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무서운 꿈을 자주 꾸며 수면 중에 일어나 울기도 한다.

 
 
 
 
  3) 합병증

뇌염 후의 파킨슨 증후군과 합병하는 수가 많다는 보고가 있다.
 
 
 
 
 

4) 부모가 해야 할 일들

틱 증상을 가지고 있는 아동에 대한 지나친 간섭을 삼가하고 자유롭게 행동 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하며, 큰 소리로 야단을 치는 것은 증상을 악화 시킨다.
스킨쉽을 자주 해 주어 사랑을 표현해 주어야 한다.
어떤 일에 대하여 칭찬을 자주 해준다. 틱의 증상에 대하여 지나친 관심을 보이지 말아야 한다.

 
 
 
 
  5) 치료법

치료방으로는 계지가용모려감초탕,사군자탕,온담탕 등의 처방이 널리 사용하는데 증상이나 체질에 따라 약재를 추가로 가미해서 치료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증상이 매우 심각하면 전문 한의사의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
 
 
 
 
  6) 예후

위 치료방으로 3-4개월간 치료하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평상시 겁이 많은 아동의 치료도 이 방법을 이용한다.